"어릴 적 껌 오래 씹으면 사각턱 된다"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우리가 입을 움직여 음식을 씹기 위해서는 저작능력을 하는 '교근'이라는 근육을 움직여야 하는데, 턱 부위의 교근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크기가 커지고 결국 사각턱이나 얼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어 나온 이야기이다.

특히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이 있으면 한쪽 교근만 유난히 발달하게 되므로 안면비대칭이 나타나기 쉽다. 안면비대칭은 심미성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턱관절 이상이나 교근 통증, 목 통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시일 내 해결하는 것이 좋다.

만약 나쁜 습관을 교정하기 어렵거나, 습관을 고치고 나서도 계속 안면비대칭과 사각턱이 두드러진다면 교근축소술을 통해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교근축소술은 근육과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기존의 중주파교근축소술은 근육자체를 태워서 축소시키는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주변저작근육의 기능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 주변 감각신경, 운동신경이 손상되면서 이상감각현상이 발생하고 저작운동, 안면표정운동에 문제를 일으키는 부작용도 발생했다. 

교근축소술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고주파기기를 활용해 신경을 차단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미세한 팁을 이용해 정교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시술이다. 고주파기기를 이용하면 미세한 범위를 정밀하게 소작할 수 있어 주변신경이나 주변 조직 손상과 같은 부작용 걱정을 덜고, 동시에 얼굴윤곽은 매끈하고 갸름하게 정리할 수 있다.

큐비스성형외과 강남점 변광 원장은 “신체의 근육 조직은 함부로 소작해선 안되며, 시술 시 최대한 손상되지 않도록 해야 향후 운동장애 등의 부작용이 없다”며 “고주파 기기는 피부 바깥의 1개의 바늘구멍만으로 메인 신경부터 미세 잔신경까지 차단할 수 있어 흉터 걱정을 줄이며, 신경 차단 장비가 고주파 팁 끝부분에서 신경가지 두께인 1mm 범위만 차단 가능해 부작용 걱정을 덜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고주파를 이용한 교근축소술은 매우 정밀한 시술이 필요하므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