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김재성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신건강의학과와 어쩌면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도 생각하실 수 있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조루증입니다. 국내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조사에 따르면 대략 성인 남성 4명 가운데 1명이 조루증과 이로 인한 성관계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4분의 1이면 단순하게 생각해 대한민국에서 서울시 인구가 차지하는 정도보다 큽니다.

그러나, 원만한 성관계가 파트너와의 친밀감을 확인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성과 관련된 문제는 민망함 때문에 공개적으로 입에 오르내리기 어려운 주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문제를 공유하고 있지만 원인을 정확하게 말하고 치료받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조루증의 정의에 대해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여러 진단 기준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조루증의 핵심은, 성관계 시 사정을 의지대로 조절하기 어려워 자신이 원하는 때가 되기 전에 사정을 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한 성관계의 문제를 동반하게 되고요. 증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남성 독자 네 분 가운데 한 분에게는 해당될, 매우 흔한 이야기입니다.

25세 남성 P 씨의 고민은 성관계에서 반복되는 지나치게 빠른 사정입니다. 여자 친구와 관계를 할 때면 시작한 지 1분이 채 되지 않아 갑작스럽게 절정에 도달하고 맙니다. 문제가 심할 때에는 성관계를 하기 전에도 신체 접촉만으로 사정을 하는 일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관계가 끝날 때마다 P 씨는 부끄러운 기분을 느낍니다. P 씨와 여자 친구 모두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입니다. P 씨는 관계를 가질 때마다 오늘도 같은 문제가 생길지 모른다는 생각에 점점 두려워집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날에는 증상이 특히 심해, 이럴 때는 일부러 성관계를 피합니다.

사진_freepik
사진_freepik

 

조루증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성기 또는 성 기능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 아닙니다. 조루증의 원인은 지나친 긴장에 있습니다. 흥분과 긴장은 교감신경이라는 회로를 공유합니다. 이 신경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자극이 되면 절정에 다다르고 사정을 하게 되는 것이고요. 긴장 때문에 교감신경이 이미 자극되어 있는 상태라면, 조금만 흥분해도 절정에 필요한 자극 수준을 넘어서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때에 조루 증상이 악화되는 것 역시 이러한 까닭입니다. 높은 긴장도 때문에 평소보다도 교감신경이 더더욱 자극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반복되면 다음번 관계에 대해 더 큰 부담을 느끼게 되고, 그럴수록 긴장도는 높아져 더 빠른 사정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치료는 여러 방법을 통해서 긴장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항불안제 처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아그라가 조루증에 쓰이는데, 직접적으로 조루증에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발기를 지속시켜 줌으로써 빠른 사정과 이에 따른 성관계의 종료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줄여 주는 것이 조루증에서 비아그라의 역할입니다. 심리적인 효과인 셈이지요. 성관계 파트너 둘이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점진적으로 단계를 높여가며 스킨십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성관계에 대한 부담감과 긴장도를 낮추는 훈련도 널리 행해집니다. 궁극적으로는 긴장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정신과적 이해와 해소가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한 줄 요약 : 조루증은 대부분이 심리적 문제와 과도한 긴장에서 비롯되는 증상이다.

 

 

김재성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서울으뜸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서울대학교병원 인턴,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전문의 홈 가기
  • 애독자 응원 한 마디
  • "선생님 글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글 덕분에 제 마음을 한 번 더 돌아보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