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정중앙에 있는 코는 모양, 높이, 각도의 미세한 차이에 따라 정면 얼굴과 측면 얼굴의 인상을 좌우할 수 있다. 특히, 얼굴형이나 전체적인 비율과의 조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무조건 높은 코보다는 바르고 곧게 뻗어 있으면서 적당히 입체감이 살아 있는 코가 부드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작고 뭉툭한 코 정도는 얼굴 비율에 따라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매부리코는 이야기가 다르다. 매부리코는 콧대 중간 부분이 튀어나와 있고 코끝이 낮아 매의 부리를 닮은 코를 말한다. 원인은 비중격 연골 또는 성장기에 있던 외부 충격 등이다. 튀어나온 콧대로 인해 강한 인상을 줄 수 있고, 얼굴 전체가 길어 보여 나이 들어 보이거나 고집 있어 보이는 인상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매부리코가 있다면 대부분 콧속 비중격 연골도 함께 휘어져 있거나 과하게 자라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기도 한다. 연골이 휘어져 비강을 막게 되면 비중격만곡증 등 질병으로 이어지며, 호흡에도 불편을 느끼면서 심한 코골이나 수면 장애를 함께 앓는 경우도 있다. 

이에 따라 코의 미용적,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매부리코 수술을 진행하는 사람이 늘었다. 매부리코 수술은 매부리 정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한다. 먼저 매부리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매부리코 원인이 되는 뼈나 코 연골 부분을 제거해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절골을 이용해 돌출된 부위를 갈아주는 수술만으로 충분한 경우도 많다.  

하지만 매부리코가 심한 경우라면 절골도로 돌출된 부위를 갈아준 후 콧대가 낮아 보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자가 조직 또는 실리콘을 이용해서 콧대를 높이는 융비술을 동시에 적용해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콧대를 완성할 수 있다.

더난성형외과 김국진 원장은 “매부리코 성형은 강인해 보이는 인상을 부드럽고 세련되게 바꿀 수 있어 정면과 측면 어떤 각도에서 봐도 수술 후 자신감이 높아지게 된다”라며 “다만 외형적인 개선에만 집중하지 말고 코의 구조적인 문제를 고려해 내부까지 개선하는 1:1 매부리코 교정 솔루션이 필요하며, 성형외과 전문 의료진과 꼼꼼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