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술의 발달과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 개선은 성형수술의 대중화를 가져왔다. 개인의 니즈에 따라 콤플렉스로 여겨지는 부위를 개선할 수 있으며, 선호하는 모양으로 생김새를 교정하기도 한다.

눈성형의 대표적인 수술로는 쌍꺼풀수술이 있다. 쌍커풀수술은 위 눈꺼풀에 라인을 형성해 눈을 더욱 크고 또렷하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눈꺼풀에 살이 많거나 불필요한 근육이 있어 눈꺼풀이 무거운 경우에는 절개법을 시행해, 또렷하고 선명한 쌍꺼풀 라인을 형성할 수 있다. 

절개가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눈꺼풀에 5~7개의 구멍을 내, 실을 통과시켜 눈꺼풀 라인을 묶어주는 매몰법을 적용할 수 있다. 매몰법은 절개법보다 자연스러운 라인을 만들 수 있으며, 회복기간이 짧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거의 받지 않고 쌍꺼풀을 만들 수 있다. 

쌍꺼풀 없이 처진 눈을 올리고 싶을 때는 눈썹거상술 중 눈썹하거상술이 적합하다. 눈썹하거상술은 눈썹 아래를 절개해 처진 피부를 당겨, 눈꺼풀이 처져 답답한 눈매를 시원하게 개선할 수 있다. 피부가 두껍고 단단한 경우에도 자연스럽고 시원한 눈매를 기대할 수 있으며, 눈꺼풀이 처지면서 나타나는 눈썹 찔림이나 시야 제한 등의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해결할 수 있다. 쌍꺼풀 없이도 또렷한 눈매를 형성할 수 있으며, 절개선을 따라 생긴 흉터 부위를 레이저 치료 및 반영구화장으로 애프터 관리를 하면 수술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중장년층의 눈 처짐, 주름 등의 노화 현상은 상안검수술과 하안검수술로 개선할 수 있어 추천한다. 상안검성형은 위 눈꺼풀이 처지면서 속눈썹이 안구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 시력이 저하되고, 이마에 주름이 생기는 현상을 개선해 준다. 눈꺼풀의 처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하고 늘어진 근육을 당겨 봉합하는 방식으로, 눈 뜨는 힘을 강화하고 눈꺼풀 처짐으로 인한 속눈썹 찔림, 시야 방해 등을 개선할 수 있다. 

하안검성형은 눈 밑에 볼록 나온 지방으로 인해 생긴 다크써클과 주름을 교정해, 밝고 어려 보이는 눈 밑으로 개선하는 동안성형이다. 눈 밑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하고, 처진 피부를 당겨 봉합해 눈 밑의 전반적인 노화 현상을 개선할 수 있다.

눈 수술만큼 코 수술도 다양하다. 비염이나 축농증을 치료하는 기능코성형은 물론, 낮은 코나 짧은 코, 넓은 코, 긴 코, 뚱뚱한 코 등 미용적 목적의 미용 코 성형 수요도 꾸준하다. 같은 코 고민을 가졌더라도 성별에 따라 여자 코성형과 남자 코성형 디자인도 달리 적용된다. 개인의 코 모양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자 코수술은 오똑하고 세련된 콧대와 날렵한 코끝 모양을 선호하며, 남자 코수술은 쭉 뻗은 직선 라인의 콧대를 선호한다.

무조건 높은 콧대보다는 얼굴 전체적인 조화와 코 모양에 따라 적절한 높이로 콧대를 교정하는 것이 조화로우며, 콧볼이 크고 옆으로 넓게 퍼져 있는 경우에는 콧볼축소를 통해 전체적인 콧볼의 크기를 줄이고 코끝을 높일 수 있는 좋은 후기를 가질 수 있다.

SH성형외과 강남점 김성훈 원장은 “쌍꺼풀재수술이나 코재수술 등을 예방하기 위해선 첫 수술 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맞춤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며 “눈 모양이나 코 모양뿐만 아니라, 얼굴 전체적인 조화, 개인의 니즈, 성별, 피부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디자인 및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코 성형 잘하는 곳이나 코재수술 병원 선택 시에는 저렴한 가격, 비용이나 이벤트만을 내세우는 강남성형외과보다는 다양한 성형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료진과 체계적인 수술 시스템을 갖춘 유명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