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연말 모임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성탄절을 기점으로 확진자 수의 폭발적 증가가 예상되면서 다수가 모이는 송년 모임은 물론이고 소수의 식사 자리도 취소하고 집에서 가족끼리 혹은 나 홀로 집콕 홈파티를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호텔이나 대형음식점의 모임 예약은 대부분 취소되는 한편, 크리스마스 장식 소품이나 홈파티 관련 용품의 판매량은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 한 온라인 쇼핑몰의 파티용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11%가량 증가했으며, 홈파티 수요를 가늠할 수 있는 와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집콕으로 주어진 시간 동안 취미 생활을 위해 수공예, 그림 그리기 등 홈키트를 구입해 여가를 보내거나 자기관리를 위해 운동기구나 홈케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늘었다고 한다. 특히 일 년 내내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지치고 손상된 피부를 되돌리고 한 살 더 나이를 먹기 전에 피부를 젊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위해 다양한 관리를 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장기간의 마스크 착용으로 통풍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 각종 트러블에 시달린 피부를 관리하기위해서는 되도록 피부 자극을 줄이는 것이 최선이다. 마스크를 오래 착용하면 마스크 안쪽에는 습도와 온도가 오르고 반복적으로 접촉하는 부위가 생기면서 각종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피부 트러블 완화를 위해서는 꼼꼼한 세안으로 피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유·수분 균형이 깨지면 트러블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세안 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피부에 유분이 많으면 보습제 사용을 꺼리거나 너무 적은 양을 사용할 수 있는데, 유분으로 인한 트러블이 걱정되는 지성 피부라면 보습제 사용을 줄이기보다는 유분감이 적은 젤 타입의 보습제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위해서는 피부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기초제품 못지않게 주변 환경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겨울철에는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히터와 같은 난방기기의 바람이나 열기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해야 한다. 또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카페인은 수분 배출을 촉진하고 숙면을 방해하므로 적정량만 섭취해야 한다. 

만약 홈케어만으로는 만족하기 어렵다면 피부과 시술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스컬트라는 콜라겐 재생에 효과적인 PLLA(Poly-L-Lactic Acid) 성분을 주사해 자연스럽게 볼륨이 차오르면서 피부 탄력을 강화하는 시술이다. 일반적으로 시술 4주 후부터 볼륨 및 탄력 개선을 느낄 수 있으며, 6개월 전후로 효과가 극대화된다. 효과는 약 2년으로 긴 편이며, 충분한 효과를 위해서는 2~3회 시술받는 것이 좋다. 스컬트라는 PLLA 함량과 시술하는 방법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정품 정량을 사용하고 스컬트라 시술에 임상 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웰스피부과의원 이원신 원장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