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학 건강칼럼
속옷에 뭐가 묻었어요. 괜찮은 것인가요?
이하우 외과 전문의 | 승인 2017.06.19 07:36

 

안녕하세요. 딸바보 유방 외과 전문의 이하우 입니다.

오늘은 유방암을 의심하게 하는 질환 중 하나인, 유두 분비물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사진 픽사베이

 

유두 분비물은 본인이 목욕이나 샤워를 하다가 발견하기도 하지만, 속옷에 무엇인가가 묻어 있는 것을 보고 병원에 방문 하시기도 합니다. 유두 분비물을 보면 깜짝 놀라시고, 걱정을 많이 하시지만, 사실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유두 분비물은 유방암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지만, 의외로 유두 분비물은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며 대부분은 정상이거나 심각하지 않은 이유로 생기기 때문입니다.

 

병원이 가까이에 있고, 시간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직접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분들은 시간을 내서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하는 경우와 조금 지켜보다가 병원에 가도 큰 문제가 없는 경우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진 픽사베이

 

유두 분비물은 정상적으로도 나올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이나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에 정상적으로 분비되지요. 그렇지만, 임신이나 모유 수유 중이 아닌데도 유두 분비물이 나온다면 병원(유방 외과)에 가보시는 것이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특히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유두 분비물은 정상적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진료는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언제 병원에 바로 가봐야 할까요?

 

한 쪽 유두에서만 분비물이 있는 경우나 붉은 혹은 검정색의 피가 섞여있는 유두 분비물인 경우,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면서 유두 분비물이 있는 경우나, 드물지만 다른 검사(유방 촬영이나 초음파)에 이상이 있다고 하면서 분비물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바로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유방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서둘러서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경우가 모두 유방암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지나치게 걱정하지 마시고, 확인을 해보자는 마음으로 가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유두 분비물은 어떠한 경우에 정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경우는 임신입니다. 임신 초기의 유두 분비물은 맑은 것이 특징입니다. 양측에서 나오는 것이 일반적 이지요. 임신 후기로 넘어가면서 유두 분비물도 변하게 되는데,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고 점점 모유와 유사한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모유수유를 마친 후에 정상적으로 분비될 수 있습니다. 수유 후 언제까지가 정상이라는 기준은 없지만, 모유수유를 그만 둔 이후라도 일정기간 동안은 유두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모유와 유사한 형태로 나오게 되지요.

 

다음으로는 유두 자극으로 인한 것입니다. 유방 자체에 자극을 주거나 유두에 자극을 주면 간혹 유두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 성관계 후나 조깅과 같은 운동 후 그리고 조금 작은 속옷을 입는 경우 유두 자극으로 인하여 유두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복용하는 약에 의해서도 유두 분비물은 나올 수 있습니다. 피임제나 여성 호르몬을 드시는 분에게서 나올 수 있고, 마약성 진통제, 고혈압약, 항우울제, 감기약 그리고 위장관 질환약을 복용하는 분에게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몇몇 허브(펜넬(Fennel), 파슬리(Anise) 등)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유두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몇몇 한약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서양에서는 마리화나(Marijuana)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방 자체 질환인, 섬유 낭종성 변화나 유관 확장증, 관내 유두종, 유선 감염 등에서 유두 분비물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뇌하수체의 종양이 있는 경우에도 유두 분비물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방암에서도 유두 분비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관내암(intraductal carcninoma)이나 파젯씨병(Paget’s disease)에서 나타날 수 있지요.

 

 

사진 픽사베이

 

그렇다면 병원에 오면 어떠한 검사를 하게 될까요?

 

처음으로 할 것은 자세한 병력, 약물 복용력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에 바뀐 음식이나 건강기능 식품 그리고 한약의 복용 유무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유방 자체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즉, 유방에 대한 신체 검사를 진행하여 유두 분비물의 유무 및 성상을 확인하게 되고 필요하다면 유방 촬영과 초음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뒤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면 유방 외적인 문제(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뇌하수체 이상)를 검사해 보게 됩니다. 피검사도 해보고 필요하면 뇌 MRI(Brain MRI) 촬영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은 질환 별로 다양해서 여기에서 다 설명 드리기는 어렵지만, 대부분은 치료 방법이 있고 쉽게 좋아집니다.

 

자, 이렇게 해서 유두 분비물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알아 보았습니다. 유두 분비물은 유방암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그 보다는 여러 다른 원인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요약

-       유두 분비물은 임신 기간이나 수유 시에 정상적으로 분비된다.

-       유두 분비물이 한 쪽 유두에서만 나오거나, 계속 흐르거나, 붉거나 검은 색을 띤다거나, 유방 멍울이나 다른 유방 검사 이상을 동반한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       유두 분비물은 유방과 관련이 없는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National Cancer Institute: "Understanding breast changes: A health guide for women."

University of Michigan Health System: "Nipple discharge."

American Academy of Family Physicians: "The Evaluation of Common Breast Problems."

American College of Obstetricians and Gynecologists: "Fibrocystic breast changes."

American Academy of Family Physicians: "Galactorrhea."

 

 

이하우 외과 전문의  zer0th@naver.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인터넷신문윤리강령이메일무단수집거부CONTACT
(주)정신건강연구소  |  정신의학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105-87-08929  |  등록번호 : 서울, 아03874  |  등록일자 : 2015년 8월 25일  |  
발행·편집인 및 대표자: 박소연  |   서울 종로구 옥인동 자하문로 17길 보광빌딩 12-10  |  대표전화 : 070-7557-9104  |  팩스 : 02-320-6077  |  
통신판매업신고 번호: 제 2020-서울종로-0423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우
Copyright © 2020 정신의학신문-의사들이 직접 쓰는 정신 & 건강 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