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질병관리본부

‘17년 상반기에 특히 주의해야 할 10대 감염병 및 이를 예방하기 위한 5대 국민행동수칙이 발표되었다. 

기후변화 등 거시적인 환경 변화와 국가간 교류로 인한 국내 유입 가능성, 질병 자체의 치명률 등 사회적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상반기 주의해야 할 5대 신종·재출현 감염병에 대해 대비·대응 체계가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1.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낙타접촉 등 1차 감염에 의한 산발적 발생과 병원 내 2차 감염에 의한 유행이 지속 되고 있어, 국내 유입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전망하고 있다

2.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최근 중국에서 AI(H7N9) 인체감염증 발생이 급증하고 있어 유행이 지속되는 4월까지는 여행객이나 철새를 통한 국내 유입 가능성이 있다. 다만, 사람간 지속 전파 가능성은 낮으므로 지역 사회 전파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 모기매개감염증(지카바이러스감염증, 뎅기열, 웨스트나일열)

모기매개감염증은 우리 국민이 많이 방문하는 동남아, 미국 등 지역에서 지속 발생하고 있고 5월 이후 북반구에서 우기가 시작되면서 환자 발생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특히 7∼8월 여름 휴가철 여행지에서의 감염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4. 병원성 비브리오 감염증(콜레라, 비브리오 패혈증, 장염비브리오균 감염증)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 온도 상승으로 병원성 비브리오균의 생육조건이 최적화되면서 ‘16년 발생한 콜레라 사례와 같은 병원성 비브리오 감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5.바이러스성출혈열(라싸열, 크리미안콩고출혈열, 리프트밸리열)

주된 환자 발생지역인 아프리카 등은 우리 국민이 자주 방문하는 지역은 아니나, 매개체 및 자연계 숙주 분포지역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어 해당지역 방문 시 감염된 동물 섭취 및 접촉금지 등 주의가 필요하다.

라싸열은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 크리미안콩고출혈열은 아프리카, 발칸 반도 등에서, 리프트밸리열은 동·남아프리카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봄, 여름 계절적 유행시기에 따라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수족구병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A형간염과 레지오넬라증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 유행성이하선염

유행성이하선염은 4~6월이 계절적 유행시기로 유치원, 학교 등 집단생활을 하는 19세 미만의 연령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예방접종을 받고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단체 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전염기간 동안 격리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2. 수두

수두는 4~6월과 11∼1월이 계절적인 유행시기로 6세 이하 소아와 초등학생 중심으로 발생하고 만 12세 이후 급격히 줄어드는 양상이다. 예방접종을 받고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단체 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전염기간 동안 격리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3. 수족구병 
수족구병은 5~8월이 계절적 유행시기로 미취학아동에서 대부분 발생하며 특히 ‘16년에 예년 대비 발생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 손씻기를 생활화하고, 아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놀이기구 및 집기 등을 청결히 하고, 단체 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전염기간 동안 격리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4. A형간염

A형간염은 대부분 20∼40대에서 발생하며 계절적 양상은 없으나 ‘16년에 3∼5월에 집중 발생하였고 규모도 예년 1,000여명 수준에서 4,743명으로 급증했다. 예방접종을 받고 손씻기를 생활화하는 한편,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고 위생적으로 조리해야 한다.

 

5. 레지오넬라증

레지오넬라증은 연중 발생하며, 특히 유전자검사가 건강보험 급여화(‘14. 11월)가 된 후 신고건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의료기관, 요양시설, 목욕탕, 숙박업소 등 다중이용시설 및 공동주택에서 급수시설과 냉각탑의 정기점검 및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대부분의 감염병은 간단한 예방수칙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국민들이 일상 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감염병 예방을 위한 5대 국민행동수칙 준수가 요구된다. 
  
 ①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많은 감염병이 손을 통해 전파되는데, 올바른 손씻기는 손에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대부분 없애주기 때문에 감염병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②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한다. 기침을 할 때 손으로 입을 가리면 침에 있는 바이러스가 손에 묻거나,  입을 가리지 않으면 침이 주변으로 튀어 주변 사물이나 사람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될 위험이 있다. 기침예절 지키기는 대부분의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주 손을 씻는다. 
 
 ③ 음식은 충분한 온도에서 조리하고 물을 끓여먹는다. 대부분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콜레라, A형간염 등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④ 접종 일정에 따라 권고되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예방접종은 개인과 공동체의 면역력을 높여 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이며, 합병증으로 인한 입원, 사망률도 크게 낮출 수 있다. 우리나라는 12세 이하 어린이 대상 16종 백신,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2종 백신을 전국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을 통해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다.


 ⑤ 해외 여행 후 기침, 발열 등 감염병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입국 시 검역관에게, 의료기관 진료 시 의사에게 여행한 국가와 여행기간을 알려야 한다.

감염병은 잠복기 동안에는 증상이 없어 해외에서 감염되더라도 입국 후에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료기관 진료 시 해외 여행력을 알리면 의사가 여행 국가에서 유행하는 감염병을 고려하여 진단할 수 있어  조기치료가 가능하며 중증 합병증의 발생도 예방할 수 있다. 해외 여행 전에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해외 감염병 발생 정보를 확인하고 여행지에서는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