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의사가 읽어주는 영화, 첫 번째 이야기

[정신의학신문 : 의정부 성모사랑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유길상 전문의]

 

2015년 5월 23일, 위대한 수학자이자 경제학자인 존 내시 ((John Forbes Nash, Jr.)는 부인과 함께 아벨상을 수상하고 돌아오는 택시 안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한다. 그는 기존의 경제학 모델 이론에 배치되는 게임 이론, 내시 균형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죄수의 딜레마가 내시 균형의 대표적인 예이다.

 

존 내시는 뛰어난 경제학자인 동시에 조현병 (정신분열병) 환자이기도 하다. 그는 프린스턴 대학원에서 입학하여 기숙사 유리창을 노트 삼아 문제를 풀던 중 직관으로 엄청난 발상을 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 이론을 창시하였고 비협력 게임 (Non-cooperative Games)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그는 학계의 슈퍼스타로 등극하고 젊은 나이에 MIT의 교수가 된다. 하지만 20대 중후반 조현병이 발병하여 불안정한 정서 상태를 보였고 결국 MIT 교수직에 물러난다. 이후 존 내시는 조현병 증상으로 정신 병원 입, 퇴원을 반복한다. 비록 부인 얼리샤와도 이혼하였지만 전부인의 도움으로 차츰 증상이 회복되었다. 그는 정상적인 삶이 가능해져 대학교 교수직에 복귀하여 강의 및 연구 활동을 재계하였고 1994년에는 게임 이론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다. 그의 드라마보다 더 극적인 삶은 1998년 <뷰티풀 마인드, A Beautiful Mind>라는 제목의 책으로 세상에 나왔으며 2002년에는 영화화 되었다. 이 영화는 뛰어난 작품성으로 골든 글러브에서 남우주연상을 비롯한 4개 부분, 아카데미에서는 감독상을 포함하여 4개 분야에서 수상했다.

사진 영화 '뷰티풀 마인드'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에서는 조현병 환자들이 어떤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지 잘 표현되어 있다. 냉전 시기, 존 내시는 정부 비밀 요원 윌리엄 파처를 만나 소련의 암호 해독 프로젝트에 합류하라는 요청을 받는다. 하지만 그는 이 요청을 받아들이고 암호 해독 작업을 하는 동안 소련 스파이가 자신을 미행한다는 망상에 사로잡힌다. 존 내시가 보이는 피해망상(persecutory delusion)은 조현병 환자들이 가장 흔히 보이는 증상이다. 그는 또한 신문과 잡지가 암호와 관련되어 있다는 관계망상(delusion of reference)도 가지고 있었다. 그의 곁을 평생 따라 다니며 말을 거는 친구, 찰스는 환시(visual hallucination)였다.

 

조현병 환자들은 현실과 망상, 환상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다시 말해 현실 검증 능력(realistic testing)이 떨어진다. 조현병 환자들에게는 그들만의 세계에서 체계와 논리 그리고 질서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아무리 설득하여도 환상을 포기 하지 않는다. 주인공 존 내시는 약물 치료와 함께 평생의 조력자, 얼리샤의 도움으로 점차 현실 감각을 찾기 시작한다. <그들은 진짜일 수 없어. 마시는 키가 자라지 않아!>라는 대사가 어느 정도 현실 검증 능력을 회복하였음을 시사한다. 존 내시는 지금까지 정보기관에서 일했던 과거, 자신을 쫓는 소련 스파이 등이 모두 현실 아닌 스스로 만들어 낸 망상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그리고 20여 년간 자신의 곁을 항상 함께해 온 환영, 찰스를 ‘무시’하기로 한다.

 

조현병 보호자들은 환자들이 조현병 발병 이후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을지 그리고 정신병적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궁금해 한다. 조현병 환자들도 꾸준히 복약하여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한다면 존 내시처럼 정상인과 다를 것 없는 생활을 할 수 있다. 보호자들의 역할은 약을 잘 먹는지 확인하고 망상, 환청 등에 정면으로 맞서지 않고 인내심을 갖고 환자들이 현실 검증 능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사진 영화 '뷰티풀 마인드'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에서는 명장면이 두 번 나온다. 첫 번째는 동료 교수들이 존경의 의미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만년필을 헌정하는 장면이다. 두 번째는 노벨상 수상식에서 힘들고 지쳤던 시기에도 자신 곁을 떠나지 않았던 아내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다.

 

"제 인생의 가장 중요한 발견은 신비로운 헌신적 사랑이었습니다. 당신은 내가 존재하는 이유며, 내 모든 존재의 이유입니다."

 

뷰티풀 마인드, 즉 아름다운 마음은 포기 하지 않고 자신을 이해하고 견뎌온 아내의 사랑과 인내를 의미한다.

 

조현병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조현병에 대해 알고자 하는 일반인 모두에게 유익한 영화다.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성모사랑 정신건강의학과
가톨릭중앙의료원 수련의, 전공의
(전) 포천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자문의
(전) 의정부 청소년 쉼터 상담의
대한정신건강재단 해피마인드 상담의, 대기업, 보건소 등에서 다수 강의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