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정신의학은 반정신의학이 아니다. 모든 의학적 치료가 그렇듯 정신의학 또한 효과와 부작용을 가진다. 효과가 있다고 해서 치료를 맹신해서는 안된다. 부작용이 있다고 치료를 폐기할 수도 없는 일이다. 비판정신의학은 정신의학의 효과와 부작용 모두를 열린 마음으로 살피고, 정신질환 당사자를 중심에 두어 정신의학을 제대로 이용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비판정신의학』은 기본적으로 학술서의 성격을 띤다. 하지만 정신의료를 제공하는 치료자들에게는 정신질환 당사자 중심 치료에 대한 지침서다. 정신의료를 이용하는 이들에게 당사자 중심의 정신의료에 대해 알려주는 안내서이기도 하다. 더불어 성인 4명 중 한 명은 평생 한 번 이상 정신질환을 앓는, 마음의 병이 남 얘기가 아닌 시대에 정신의료를 잘 이용하도록 돕는 대중서가 되길 바란다. 

이 책은 정신의학에 대한 비판의 역사에서 시작하여, 정신질환 진단과 치료에서 기존의 정통 정신의학보다 좀 더 확장된 시각의 필요성과 효용에 대해 짚는다. 치료 종결, 함께하는의사결정 등 당사자 중심 진료의 실제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 시간이 없는 분들은 337쪽에 나온 ‘좋은 정신과 치료의 원칙’을 살펴보시길 부탁드린다. 부디 이 책이 대한민국 정신의료의 더 나음을 위한 변화에 작은 밑거름이 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엮은이 : 샌드라 스타인가드 Sandra Steingard

미국의 정신과 전문의. 버몬트 주 벌링턴 시 소재의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인 하워드센터(Howard Center) 의료부장이자 버몬트 의대 정신의학교실의 임상부교수다. 조현병과 같은 정신병적 정신질환자 진료를 주로 맡으며, 당사자와 가족 운동을 지원한다. 2003년에는 ‘미국 최고의 의사’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미국의 비판정신의학 인터넷언론 『매드인아메리카(Mad in America)』 에서 교육과 저술을 담당한다. https://howardcenter.org/sandra-steingard/.

 

옮긴이 : 장창현

한국의 정신과 전문의. 한국사회적의료기관연합회(사의련) 회원기관인 살림의원, 느티나무의원 및 원진녹색병원에서 정신과 순회진료를 한다. 문턱 낮은 마음 진료를 추구하며, 비판정신의학에서 대안으로 제시하는 약물중심접근, 필요기반치료, 함께하는의사결정을 적극 활용한다. 진료실에서는 물론이고 회복운동으로서도 당사자와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긴다. 벗들은 그를 ‘래퍼 장원장’으로 부르기도 한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