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독서나 영화 등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내는 '집콕족'이 증가하면서 배달업종과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외부활동이 줄어들면서 운동량 부족과 함께 기름진 배달 음식 이용증가로 체중 관리에 빨간 불이 켜졌다.

이처럼 불어날 체중으로 인하여 몸매 관리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홈 트레이닝 상품들이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젊은층과 달리 중장년층의 경우 체중감소에 한계가 따르기 마련이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임신과 출산으로 체중을 감량하여도 처지고 늘어진 피부와 튼살이 사라지지 않아 자신감도 떨어지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체중이 증가하면서 뱃살이 늘어나고 처지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임신을 하면 자궁이 점점 커짐에 따라 복벽의 근육과 피하지방, 피부가 함께 늘어나는데, 출산 후 관리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복직근이 벌어지는 등의 문제로 혼자만의 힘으로는 출산 전 모습으로 되돌리기 어렵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복부의 지방이 많으면 복부지방흡입을 알아보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복부 지방은 단순 지방흡입으로 제거하여 그 부피를 줄일 수는 있지만 근복적으로 탄력 자체가 없는 피부의 경우에는 복부거상술을 함께 진행하여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고 벌어진 복직근을 조여주어 흉터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복부성형의 방법은 피부의 늘어짐 정도에 따라 환자의 배꼽을 기준으로 상복부와 하복부에 모두 시행하는 전체 복부성형과 배꼽을 기준으로 하복부에 시행하는 미니 복부성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환자의 상황에 따라 개인별 체형에 맞는 수술 방법으로 진행해야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복부성형수술은 전문의 숙련도에 따라서 디자인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전문의 숙련도와 노하우가 풍부한 곳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술이 마취로 진행하는 만큼 마취과 전문의가 원내 상주하는 의료기관인지 응급의료장비를 구비한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은 “복부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 전 본인의 상태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라며 “비슷한 형태의 늘어진 뱃살이라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피부처짐이나 지방의 양, 튼살, 흉터 등에 따라 해결방법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어울리고 몸매 균형을 해치지 않도록 실행할 줄 아는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볼 수 있다.” 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