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예전과 다른 몸 상태에 부쩍 세월의 변화를 느끼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속절없이 나이 듦에 익숙해져야 했던 과거와 달리,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어느 정도 노화의 개선이 가능해지고 있다.

노화를 겪으면서 가장 불편한 부위 중 하나를 꼽는다면 ‘눈’일 것이다. 눈 주위는 피부가 얇고 활동성이 많아, 쉽게 주름지고 처지기 쉽다. 눈가가 처지면 답답하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처진 눈가로 인해 짓무름이나 시야 방해 등의 기능 저하를 겪을 수도 있다.

처짐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쌍꺼풀수술을 통해 눈 처짐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절개없이 5~7개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처진 지방을 제거하고 눈꺼풀 라인을 묶는 쌍커풀 매몰법의 경우, 절개에 대한 부담 없이 눈 처짐을 개선하고 쌍꺼풀 라인까지 형성할 수 있어 수요가 높은 편이다.

매몰 쌍수와 함께 더욱 크고 시원한 눈매를 만들기 원한다면 트임 수술을 병행해, 눈의 크기와 눈매를 개선할 수 있다. 트임술은 눈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앞트임, 뒷트임, 윗트임, 밑트임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케이스에 따라 2가지 이상을 함께 진행할 수도 있다. 

쌍꺼풀 없이 처진 눈을 개선하고 싶다면 눈썹 아래를 절개해 처진 피부를 당겨주는 눈썹하거상술이 적합하다. 눈꺼풀 처짐으로 답답한 인상을 형성하고 있는 이들에게 더욱 적합하며, 피부가 두껍고 단단한 경우에도 자연스럽고 시원한 눈매로 개선할 수 있다.

눈썹하거상술은 눈썹 밑 절개로 늘어진 피부를 제거한 후, 단단한 뼈막에 고정해 피부를 당겨 봉합한다. 이에 눈꺼풀 처짐으로 인한 노화 현상은 물론, 눈썹 찔림이나 시야 방해 등의 기능적 문제까지 함께 개선할 수 있다.

눈꺼풀이 처지면서 속눈썹이 안구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 시력 저하와 이마주름 등을 유발하거나 눈두덩이가 꺼진 경우는 상안검수술이나 눈위지방이식 등을 통해 처짐을 개선하고 자연스러운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중년성형 중 하나인 상안검수술은 윗눈꺼풀 위에 디자인한 라인을 따라 피부를 절개해, 처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한다.

이후 늘어진 근육을 당겨 봉합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눈매로 안정적인 교정이 가능하다. 눈꺼풀 처짐의 원인의 하나인 눈 뜨는 힘이 강화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이마주름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동안성형으로 여겨지며 효도성형으로 수요가 높은 하안검수술은 노화로 인해 눈 밑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이나 주름을 개선하는 수술로, 처지고 튀어나온 눈 밑 지방재배치와 눈 밑 지방제거를 통해 눈 밑을 깨끗하고 환하게 개선해 준다.

아울러 노화로 인한 이마주름과 미간주름, 눈가주름, 눈썹처짐 등의 증상을 한 번에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마거상술을 진행할 수 있다. 이마거상술은 헤어라인 절개를 통해 안면부의 전체적인 노화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의 수요도 꾸준한 수술이다. 눈썹과 눈꺼풀이 낮고 눈꺼풀이 눈동자를 덮어 시야를 가릴 경우, 눈 뜨는 힘이 부족해 이마 주름이 생긴 경우 등이라면 20대 이마거상술도 가능하다.

밋밋하고 좁거나 눈과 눈썹 사이가 가까워 답답한 인상을 가지고 있던 이들을 시원한 인상으로 개선해주는 눈썹이마거상술은 엔도타인을 이용한 골터널링법으로 진행하는 내시경이마거상술로 진행할 수도 있다. 체내에 흡수되는 엔도타인을 이용해 나사고정 및 봉합실 방법보다 광범위하고 균형 잡힌 교정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내시경으로 직접 보며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김성훈성형외과 강남점 김성훈 원장은 “노화로 인한 눈처짐은 미용을 위한 목적과 접근을 달리해,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확실한 개선도 이룰 수 있도록 세밀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동안성형으로 유명한 곳만을 찾거나 저렴한 가격 및 비용의 병원만을 추천하기보다는 충분한 임상겸험을 가진 검증된 잘하는 곳 전문의를 선택해, 만족할 만한 개선 효과, 후기를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