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간 관계에서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눈은 오랜 기간 성형수술 빈도를 축적해오면서, 그 문턱이 다른 성형수술보다 낮아졌다. 이에 눈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이들이 다른 부위에 비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눈성형이 성행하면서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률적인 수술계획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낳는 경우도 많아졌다.

또한 눈성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일부 병원에서 기계적인 간단한 상담 절차만 거치고, 저렴한 가격만 내세워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럴 경우 이미지 개선을 위한 눈성형이 회복하기 힘든 부작용이나 재수술을 초래할 수 있어, 성형수술 전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1:1 상담을 통한 맞춤 성형이 필수적이다.

눈성형에서 가장 많은 수요를 차지하고 있는 수술은 일명 쌍수라고 불리는 쌍꺼풀수술이다. 쌍커풀수술은 수요가 많은 만큼 수술법 또한 다양하며, 절개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이들 사이에서는 눈꺼풀에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매몰법을 선호하는 추세다.

개인마다 눈의 폭과 길이, 몽고주름의 여부, 눈두덩이 지방 및 근육의 양 등이 상이함으로, 쌍꺼풀수술 시 이와 같은 요소와 함께 얼굴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 쌍꺼풀 라인을 디자인해야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눈매를 완성할 수 있다.

좀 더 크고 시원한 눈매를 원할 경우에는 쌍꺼풀수술과 트임술을 병행할 수 있다. 트임술 단독으로도 진행할 수 있으며, 개인마다 다른 눈의 폭과 길이를 고려해 밑트임과 앞트임, 뒷트임, 윗트임 등의 트임술을 적용할 수 있다.

만약 졸려 보이거나 피곤해 보이는 눈이라면 눈매교정을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인상은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 발생하는 현상으로, 피부 절개 없이 눈 뜨는 근육을 조절해 자연스러운 눈매로 교정할 수 있다. 

부분 절개법으로 눈매를 교정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절개 부위로 지방을 제거하고 안검거근을 원하는 위치로 당길 수 있어, 안검하수를 정확하게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삼중고리 매듭으로 전체 라인에 자연유착을 유도해 쌍꺼풀 라인의 깊이를 깊게 유지할 수 있다.

만약 1차 눈성형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나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에는 눈재수술을 진행해, 이를 개선할 수 있다. 눈재수술은 1차 수술의 흔적으로 난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세심하고 자세한 상담과 진단이 필요하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현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하며, 1차 수술 실패의 정확한 원인과 흉터의 상태, 개인의 피부 상황 등을 다각도로 고려해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어울림 성형외과 대전점 이은호 원장은 “눈성형은 수술 전 1:1 상담을 통한 맞춤 수술부터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전문성을 띤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야 실패 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이에 눈성형 시에는 성형외과에 방문해 면밀한 상담을 받은 후, 자신에게 최적의 수술 계획을 세워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