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보다 젊어 보이고 싶은 동안에 대한 욕구는 20대 이상에서 일반적으로 있어 왔지만 평균수명 연장에 따라 중∙장년층에서 동안에 대한 욕구가 더욱 강해지면서, 동안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동안 연출 방법에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있는 영양소의 섭취, 규칙적인 생활 습관 등이 있다. 이에 더해 노화가 외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나는 얼굴 부위에 대한 동안성형도 동안 연출의 효과적인 방법으로 꼽힌다.

중년성형 혹은 동안성형이라 불리는 이러한 성형수술에는 쌍꺼풀 수술과 트임수술, 눈썹하거상술, 상안검∙하안검수술, 이마거상술 등이 있다. 

매몰 쌍꺼풀 수술인 쌍꺼풀 매몰법은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처졌지만 그 처짐 정도가 경미할 경우, 이를 개선하고 전체적으로 또렷한 인상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트임수술과 함께 진행해 더욱 크고 또렷한 눈매를 완성할 수 있으며, 몽고주름 부분을 터 시원한 눈매를 만들 수 있다.

눈썹하거상술은 쌍꺼풀 수술 없이 처진 눈을 올리는 방법이다.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이 처져 답답한 인상을 형성하고 있을 경우 적합한 방법으로, 눈썹 아래를 절개해 피부를 당겨줘 피부가 두껍고 단단한 경우에도 시원하고 자연스러운 눈매로 교정할 수 있다. 또한 눈을 덮고 있던 피부를 올려줘 시야 확보에도 도움이 된다.

상안검 수술은 눈꺼풀의 처짐을 개선하고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만들 수 있는 수술로, 효도성형으로도 수요가 높은 편이다. 디자인한 절개 라인을 통해 눈꺼풀의 피부와 지방 등을 제거하고 늘어진 피부를 당겨 봉합해 눈꺼풀 처짐을 개선할 수 있다. 처진 눈 개선으로 심미성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속눈썹 찔림과 눈꺼풀 짓무름 등도 개선해 눈의 기능도 회복할 수 있다.

눈 밑 주름으로 인해 나이 보다 들어 보이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하안검 수술이 적합하다. 눈 밑의 주름은 노화로 인해 눈 주변 지방이 볼록해지고 처지면서 생기게 된다. 이에 하안검 수술을 통해 눈 밑 지방 재배치 및 눈 밑 지방제거를 진행하면 눈 밑 개선과 함께 환하고 밝은 인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마거상술은 이마의 깊은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로, 이마주름을 비롯해 미간주름과 눈가주름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처진 눈썹도 올릴 수 있어 눈썹이마거상술, 이마눈썹거상술이라 불리며 눈썹이 처진 이마를 가진 20대 이마거상술로도 선호하는 이마성형법이다.

나사고정이나 봉합실, 엔도타인 등을 이용해 이마를 고정할 수 있는데, 이중 엔도타인을 이용하는 방법은 내시경을 통해 절개 부위를 직접 보면서 엔도타인을 삽입하고, 골터널링 방법을 통해 처진 이마를 골막에 고정해주는 방법이다.

엔도타인을 이용한 내시경이마거상술은 9개월 후 엔도타인이 체내에 흡수돼 삽입물로 인한 부작용의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부위에 균형 있는 고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김성훈성형외과 강남점 김성훈 원장은 “노화로 인한 기능성을 회복하고 심미성까지 개선할 수 있는 이마거상술 등의 동안 눈성형은 잘하는곳이나 유명한곳을 찾아도 병원마다 가격과 비용, 후기, 효과 등이 천차만별이다”며 “얼굴 성형수술인 만큼 얼굴골격 구조와 디자인 감각, 기술력 등을 모두 갖춘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의료진이 상주한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