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자료 일부

정밀의료(Precision Medicine)란, 개인의 유전체 및 진료정보를 고려한 맞춤의료(유전체 의학)와 건강, 생활환경, 습관(Lifelog) 정보에 기반한 사전적 건강관리(모바일 헬스케어)가 통합된 맞춤형 예측 의료(예방‧진단‧치료) 서비스이다.

12월 7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미 정밀의료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15년 10월 16일 한-미 양국 간 정밀의료연구 협력의향서 체결에 따른 후속조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美 대통령 선거 이후 보건분야에 있어 최초의 한-미간 정책교류를 위한 심포지엄으로, 오바마정부에 이어 트럼프정부에서도 양국간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아울러, 양국 모두 ‘17년부터 정밀의료 추진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공동의 관심사를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정밀의료 자원 공유 및 표준화, 개인정보 보호, 인적 교류 및 공동연구펀드 조성 등이 주요 의제로 다루어진다.

한국과 미국은 “정밀의료”를 실현하기 위해 국가차원의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양국간 협력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우리정부는 지난 8월「정밀의료 연구개발 추진계획(주관 : 보건복지부)」를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선정하고, 최소 10만명 규모의 “정밀의료 코호트” 구축 및 “연구자원 연계·활용 플랫폼” 구축, 한국인 3대 암(폐암, 위암, 대장암) 1만명의 유전체 정보 확보 및 맞춤형 항암 진단·치료법 개발, 병원에서 정밀의료 서비스 지원을 위한 “차세대 의료정보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美 오바마정부는 ’15년 1월 ‘정밀의료 이니셔티브’(Precision Medicine Initiative)를 발표하고, ‘16년부터 100만명 정밀의료 코호트 구축과 유전체정보를 활용한 암 진단·치료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코호트(cohort) 는 조사연구와 인구학적 연구에서, 특별한 기간 내에 출생하거나 조사하는 주제와 관련된 특성을 공유하는 대상의 집단을 뜻한다.

보건복지부 방문규 차관은 “정밀의료”는 개인의 유전적, 환경적 특성에 맞는 진단과 치료,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환자에게는 치료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은 최소화하며, 건강인에게는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미래의학의 핵심적 수단이라고 언급하며, 금번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미국 등 주요 선진국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국가적 연구역량을 결집하여, 정밀의료를 조속히 임상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수명을 늘리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