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책소개] 황금 당나귀심층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아풀레이우스의 소설
김민아 기자 | 승인 2020.05.14 13:16

 

█ 책 소개

기원후 2세기에 나온 아풀레이우스의 고전작품에 관하여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는 이 책에서 구체적이고도 생생한 해석을 통하여 고대 그리스의 예술작품이 역사적으로 풍부한 교훈을 주는 데 그치지 않고, 놀랍게도 현재 이곳에서 현 세기를 살아가는 인간들에게 직접 관계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황금 당나귀는 민담 같은 소설이다. 그리고 민담처럼 사람들은 그것을 무의식적 과정의 상징적인 표현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원래 이에 대한 포괄적 해석의 동인은 일찍이 융 개인에 의해 마련되었다. 그리고 그의 무의식의 심리학은 또한 저자에게 해석의 열쇠를 제공해주고 있다.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는 주인공 루키우스가 당나귀로 변해서 짐승 모습으로 엄청난 고통을 받으며 변환과 통합의 과정을 두루 겪어가는 모습을 추적하고 있다. 그녀는 이 사건을 하나의 과정, 즉 오늘날 우리의 가부장적 사회의 의식 속으로 점점 더 강력하게 밀려드는 저 여성원리의 재평가라는 과정이라고 해석한다. 그리고 이야기의 주인공이 남자이기 때문에 남자 마음속의 소홀히 버려두었던 여성성의 해방에 역점이 주어지고 있다.

 

█ 차례

들어가기 7

1. 아풀레이우스의 생애와 그의 철학적 관점
2. 동료 두 명과 아리스토메네스 이야기
3. 루키우스가 바이레나, 포티스, 그리고 염소 가죽을 만나다
4. 당나귀
5. 아모르와 프시케 I
6. 아모르와 프시케 II
7. 프시케의 과제들
8. 샤리테, 트레폴레무스 그리고 지하의 그림자
9. 여러 주인을 섬기는 당나귀
10. 루키우스 자신으로 돌아오다
11. 여신 이시스
12. 물질과 여성성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옮긴이의 말

 

█ 저자 소개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
Marie–Louise von Franz(1915-1998)

고대언어학으로 취리히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였다.

1934년부터 1961년 C. G. 융의 서거 때까지 융과 함께 합동연구, 특히 융의 연금술 연구를 함께하였다. 융의 노년의 저작인 『융합의 비의』를 연금술서: ‘떠오르는 새벽빛’에 대한 면밀한 해석으로 보충하였다. 이 연금술서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기술한 것으로 알려진 기독교적-연금술서이다.

또한 취리히 C. G. 융 연구소의 교수이자 교육분석가로 다년간 활동하였으며, C. G. 융과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에 의한 심층심리학연구 및 수련센터의 명예원장을 지냈다.

그녀의 저술, 그중에서도 민담과 꿈의 심리학적 해석, 연금술, 중세의 성배 이야기, 풀류에의 성 니클라우스 수사의 환상, 영원한 소년과 창조성을 위시하여 이 책 『아풀레이우스의 황금 당나귀』, 꿈과 죽음, 투사의 문제와 동시성의 연구, 우리 시대에서 C. G. 융의 의의를 설파한 융에 관한 탁월한 ‘내면의’ 전기, 그 밖에도 많은 저술이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었다.

 

█ 역자 소개

이도희 李道熙

서울대 의대 및 서울대 대학원 수료(의학석사), 정신과 전문의, 융학파 분석가.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전공의과정 수료(1991), 한국융연구원 수료(2005),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초빙교수와 한국분석심리학회 회장 역임, 현재 한국융연구원 이사, 간행위원, 상임교수, 교육 및 지도분석가이고, 이도희정신과의원 원장이다.

저서로는 『한국전통 상장례의 상징성』(학지사, 공저), 역서로는 『우울증 거듭나기』(학지사, 데이빗 로젠), 『융과 아프리카』(학지사, 브레이크 벌슨) 등이 있다.

 

김민아 기자  minahgom@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현재 비회원상태입니다. 비회원 상태의 댓글은 따로 표시가 됩니다.
로그인하신 후 댓글을 남기시겠습니까?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인터넷신문윤리강령이메일무단수집거부CONTACT
(주)정신건강연구소  |  정신의학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105-87-08929  |  등록번호 : 서울, 아03874  |  등록일자 : 2015년 8월 25일  |  
발행·편집인 및 대표자: 박소연  |   서울 종로구 옥인동 자하문로 17길 보광빌딩 12-10  |  대표전화 : 02-725-1510
통신판매업신고 번호: 제 2020-서울종로-0423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우
Copyright © 2020 정신의학신문-의사들이 직접 쓰는 정신 & 건강 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