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는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 세포가 많은 부위로 팔뚝이나 허벅지에 비해 약 5배 정도 지방세포가 분포하고 있다. 게다가 근육양도 적은데 운동량도 적어 살이 찌기 쉬운 조건을 갖고 있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복부비만의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직장인의 복부 비만의 원인은 직업 특성상 앉아있는 시간이 많고 업무시간 동안에는 움직임 없이 고정된 자세로 컴퓨터만 사용하기 때문이다. 뱃살이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이미 찐 뱃살이라면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제거해줘야 건강에도 몸매 라인에도 좋다. 이럴 때 택할 수 있는 대안으로는 지방흡입수술이 있다.

지방흡입 수술이란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내어 캐뉼라라는 흡입관을 삽입해 지방 세포를 추출하는 수술로 피부 아래의 피하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지방 자체를 체외로 배출 시켜 직접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군살 제거나 몸매 라인 개선에 효과적이고 기존의 다이어트 방법보다 드라마틱한 효과로 인기이다. 복부 비만이 심각한 사람이라면 허리둘레가 2-3인치 정도 줄어드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무리한 지방흡입은 비대칭이나 울퉁불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특히 복부의 경우 범위가 넓고 상대적으로 탄력도도 떨어지는 부위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지방만을 흡입해 매끄럽고 탄력 있는 복부 라인이 나오는지가 복부지방흡입술의 관건이다.

서울 365mc병원 안재현 대표병원장은 “팔뚝 허벅지 복부 등의 시행되는 지방흡입수술은 과거에는 무섭고 꺼려지는 수술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안전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간편한 수술이라는 인식으로 변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대안으로 찾고 있다”라며 “빠른 일상 복귀와 원하는 부위만도 수술이 가능한 점도 큰 장점이다”라고 설명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의료진의 기술과 경험 그리고 노하우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만족하는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경험이 많고 지방 흡입 전문의인지, 마취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개인의 피부 타입이나 몸매 라인을 파악 후 디자인 해주는지, 안전장치나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잘 갖춰져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수술 후에는 즉시 일상생활을 하거나 운동을 하기보다는 안정을 취하는 게 우선이다. 답답하다고 압박복을 착용하지 않으면 피부 탄력도 저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방 흡입과 함께 체내 수분도 흡입되었으므로 수술 직후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다.

안재현 병원장은 “뱃살지방흡입가격은 복부의 면적과 지방 흡입량, 개개인의 체질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무조건 저렴한 병원을 택하기보다는 수술 전 상담을 통해 직접 가격을 문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업무시간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여 체중 증가를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만으로도 피로도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