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한경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우울증인데 조현병약을 먹으라고요? 괜찮을까요?’

‘이 약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조현병치료제라고 나와있어요. 잠 못 자서 온 건데, 잘못 처방하신 거 같아요!’


이처럼 의아함과 두려움이 가득한 얼굴로 질문을 하는 환자와 충분히 예상했다는 듯 태연히 답을 하는 의사의 모습은 정신과 진료실에서 꽤 익숙한 풍경입니다. 하지만 둘 사이에 의사소통이나 신뢰가 부족했던 경우, 조현병 치료제의 처방이 치료 관계를 깨지게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주제이기도 합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조현병 치료제는 조현병인 경우에만 효과가 있고, 이를 복용하는 사람은 무조건 ‘조현병 환자’라는 편견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은데 말입니다. 이에 본 글에서는 다양하게 사용되는 조현병 치료제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정신과의 약물치료에 대한 궁금증-‘왜 한 가지 약을 여러 상황에서 처방하는지’-을 해결하고자 합니다(*본 기사에서 말하는 조현병 치료제는 편의상 비정형 항정신병약물을 말합니다.).

 

사진_픽셀

 

1. 조현병 치료제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 일반적으로 조현병 치료제는 약리학적 작용 기전에 따라 크게 정형 항정신병약물과 비정형 항정신병약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정형 항정신병약물은 정신증(=넓은 의미의 조현병)의 치료뿐만 아니라 우울 증상의 개선 및 조증의 치료 효과 역시 갖고 있습니다.
 

 

2. 실제로 조현병 이외의 정신질환이나 상황에서 사용하는 조현병치료제는 어떤 약이 있나요?

: 대표적으로 아리피프라졸, 쿠에타핀, 리스페리돈 등이 있습니다.
 

 

3. 조현병 치료제는 어떤 특성 때문에, 우울병이나 조울병 등에서 치료제로 사용되나요?

: 크게 두 가지로 간단히 말씀드리면, 우선 조현병 치료제는 매우 복잡한 화학적 구조를 이루고 있어, Multi-Action를 합니다. 그리고 정신질환의 경우, 서로 공통된 이상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조현병과 양극성장애(=조울병)입니다. 둘 모두에서 도파민(인지/감정/충동 등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 과활성이 나타나는데, 조울병의 치료에 도파민을 줄여주는 조현병 치료제가 사용되며 실제 효과도 뛰어납니다.
 

 

4. 1~3까지 보면, 조현병 치료제는 정신의학 영역에서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느껴지는데, 실제로 그러한가요? 또한, 부작용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앞서 본 것처럼, 조현병 치료제는 실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그러나 조현병을 포함한 정신증과 조울병을 제외하고, 1차적으로 처방하지 않는 게 보통입니다. 더 우선시되는 약제와 치료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현병 치료제는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방하기 전, 의학적 이득과 손실을 헤아리고, 세밀한 평가와 충분한 정보 획득, 그리고 정확한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맺음말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조현병 치료제(=비정형 항정신병약물)는 말 그대로 ‘조현병의 치료’라는 원래 목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임상적 상황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 글을 통해 독자분들께서 조현병 치료제가 조현병 이외의 경우에 사용되는 이유를 조금이나마 이해하셨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조현병 치료제를 처방받더라도, ‘내가 조현병인가?’, ’어 잘못 처방한 것 아닌가?’라고 두렵거나 불안하게, 심지어는 절망적으로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실제 진료현장에서는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궁금해하기 전, 의사가 미리 설명해주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1. 대한정신약물학회. 임상신경정신약물학 제3판. 서울: 시그마프레스;2019. 

2. Stephen M. Stahl. Stahl’s Essential Psychopharmacology: Neuroscientific Basis & Practical Applications 3rd edition. Cambridge UP;2008.

3. Stephen M. Stahl. Stahl’s Essential Psychopharmacology: Neuroscientific Basis & Practical Applications 4th edition. Cambridge UP;2013.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