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정신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는 방법들
정승재 | 승인 2019.08.05 00:09

꾸준한 운동이 질병 예방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매일 반복되는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운동의 효용성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현실에서 이를 잘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노동과 일상의 노곤함도 큰 원인 중 하나이지만 우리가 꾸준히 운동하기 어려운 것은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가 쉽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힘, 바로 동기부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영어로는 motivation이라고 하는 동기부여는 move(움직이다)라는 단어의 어원인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하였는데요. 움직이다, 활성화시키다와 같은 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흔히 동기가 잘 부여된 상태를 각성된(aroused), 자극된(incited) 상태라고 표현하기도 하지요.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어떻게 잘 자극시켜서 운동을 하도록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까요?

 

사진_픽사베이

 

일반적으로 운동을 지속하는 동기 사이에는 많은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개별 동기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잘 분절하여 보면 건강과 체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동기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키는 동기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운동을 통한 질환의 예방, 체력 향상을 통한 노화의 방지 등과 같은 운동의 좋은 효과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막연히 ‘운동이 건강에 좋지’라고만 생각하는 것보다는 운동이 주는 효과에 대한 기사를 간단히 읽어본다면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매일 운동을 하는 사람의 혈관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몇 퍼센트나 더 건강한지와 같은, 운동의 좋은 효과와 기사를 읽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운동을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둘째, 건강 외에도 외적 모습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도 지속 가능한 운동을 위한 좋은 동기가 됩니다. 운동은 외모를 향상시키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위험하지 않은 방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외향적인 부분의 향상은 주로 체중 감소와 근육 강화를 통한 미적 만족을 의미합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남녀 불문 멋진 몸매와 같은 외모의 긍정적인 변화가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외모의 향상은 때문에 운동을 위한 더욱 큰 동기가 될 수 있지요. 이러한 동기를 자극시키기 위해서는 바로 자신이 갖고 싶어 하는 몸매를 가진 사람의 사진을 눈에 띄는 곳에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몸매가 제일 좋았던 때의 사진을 구해서 잘 보이는 곳에 놓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사진을 자주 본다면 그만큼 자주 자기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셈이 되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위한 세 번째 중요한 동기는 바로 운동을 즐기는 기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 이유로 운동을 하지만 그 운동을 즐길 수 없다면 이를 지속적으로 하기는 쉽지 않게 마련인데요. “혈압을 낮추기 위해”, “혈당을 개선하기 위해”와 같은 의무감만으로 운동을 하다가는 중도에 포기하게 되곤 합니다. 일례로 어린아이들이 청소년 경기 같은 조직적인 운동에 참여하게 되면서 느끼는 즐거움은 운동에 참여하는 가장 큰 목표가 된다고 합니다.(Passer, 1982). 스포츠 심리학자 Wankel는 ‘체력 향상 프로그램이 건강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에 즐거움과 운동 경험의 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장기간의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해 나가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내었지요. 운동 프로그램이 참가자의 경험적인 측면에서 도전적이면서 흥미가 있는 경험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은 답답할 수 있는 실내에서보다 바깥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봐야겠지요.

앞서 살펴본 운동의 주요한 동기 이외에도 심리적인 효과 또한 중요한 동기가 됩니다. “기분 좋은 느낌”, “날아갈 듯한 느낌”, “긴장 완화 효과” 등과 같은 단어들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운동을 하는 경우 긴장과 불안 감소, 적응 능력의 향상, 자존감 높이기, 행복감 증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보다, 여자들이 남자보다 보통 심리적인 향상을 중요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Heitmann, 1986) (Biddle & Bailey, 1985).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이 같은 심리적 효과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왜 운동을 하는가’에 대한 답을 알고, 그에 맞는 동기를 찾는다면 지속적인 운동을 가능하게 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정신을 건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내게 맞는 동기 부여를 통해 즐거운 운동을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 삼성서울병원 건강운동관리사 정승재

(본 내용은 삼성서울병원의 정책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고치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협동조합 선생님에게

무료 마음건강검진 받으세요 ► 

(선착순, 20만원 상당의 검사지와 결과지 제공)

 

정승재  info.psynews@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이런기사 좋아요! 2019-08-12 00:04:30

    마침 최근에 폭식을 2주간 반복해서,,,다시 식습관을 되돌아보고, 일기를 써보고, 하루에 1-2시간 운동을 시작했는데, 또 중간에 포기할까봐 걱정됐거든요.
    이 기사를 통해 꾸준한 동기부여하는 플랜을 짜봐야겠어요!
    항상 기사 잘보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삭제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인터넷신문윤리강령이메일무단수집거부CONTACT
    (주)정신건강연구소  |  정신의학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105-87-08929  |  등록번호 : 서울, 아03874  |  등록일자 : 2015년 8월 25일  |  발행·편집인: 박소연
    서울 종로구 옥인동 자하문로 17길 보광빌딩 12-10  |  대표전화 : 070-7557-9104  |  팩스 : 02-320-60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우
    Copyright © 2019 정신의학신문-의사들이 직접 쓰는 정신 & 건강 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