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TV에서 유명 가수 겸 작곡가가 모델로 나와서 현대인의 간을 걱정해주는 광고가 있습니다. 그 약이 광고에서 보여지는 것만큼 간 기능 개선에 탁월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계속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경우’라면 간을 걱정해봐야 합니다.

간염이 발생하게 되면 흔히 평소와는 다를 정도로 심한 피로감, 무력감을 느끼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황달이 생기기도 합니다. 지방간이 있는 경우에는 지방간염이 발생할 수가 있고 특히 알코올과 관련된 알코올성 지방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간에 지방이 낀 것으로 일반적으로 복부지방이 많은 중년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이런 조건을 가진 사람이 술을 마신 뒤 앞에서 얘기한 증상들이 발생하면 지방간염이 발생했는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화에서 하듯이 지방간과 지방간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피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간수치가 증가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기능을 반영하는 혈액수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각 어떤 의미인지는 상황에 따라, 피 검사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초음파 검사는 간을 영상으로 확인하는 것인데 지방간에서 특징적인 초음파 영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는 지방간 여부뿐만 아니라 간수치와 관련된 간의 이상소견을 확인할 수도 있답니다.

다음 주에는 지방간이 왜 생기는지, 지방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