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단감 “갑자기 어지럽고 귀가 안 들리면 메니에르”

메니에르씨 병은20분에서 수 시간동안 지속되는 어지럼증이 특징으로 머리 움직임과 어지럼증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청각증상이 동반되는데 한쪽 귀의 청력이 떨어지거나 먹먹한 느낌이 오거나 ‘삑~’하는 이명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장기간 동안 재발을 하곤 합니다.

메니에르씨 병이 왜 생기는지는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내이를 채우고 있는 내림프액(endolymph)의 양이 증가하면서 내이 (inner ear)의 내부에 있는 막성미로(membranous labyrinth)가 빵빵하게 부어오르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내이를 구성하는 전정기관과 달팽이관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지럼증과 청각증상을 모두 발생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청각증상 없이 어지럼증만 오는 경우가 있고 한쪽 귀로 시작해서 양쪽으로 모두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5~15년 정도 지나면 많이 없어지지만 어느 정도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메니에르씨병은 결국 생활습관 조절과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소금섭취량을 줄이고 카페인, 초콜렛, 치즈, 술, 담배 등을 줄여주는 생활습관 변화가 증상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소변으로 물을 빼주는 이뇨제를 사용하고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를 경험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정도로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전정신경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항생제인 젠타미신을 귀 안에 주입하는 치료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치료효과는 좋지만 파괴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사용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번 주 에피소드에서는 젠타미신을 귀에 주입하는 과정을 상세히 설명해보았습니다.

귀에 직접 주입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자세를 취해야 하는데 뒤로 45도 누운 상태에서 머리를 반대로 돌린 채로 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아주 얇은 주사바늘로 고막을 뚫고 들어간 뒤 약물을 주입하는데, 약이 원형창을 통해 내이로 잘 들어가기 위해서는 코와 귀를 연결하는 유스타키오관이 열려서는 안됩니다. 30분 동안 침도 삼키지 말고 말하지 말아야 되는 것은 이것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