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인상은 얼굴에서 대부분 결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이목구비를 가꾸는데 많은 노력을 쏟는다. 하지만 사람들이 쉽게 간과하는 것이 있다. 바로 광대이다. 광대는 얼굴에서 가장 도드라져 보이는 부위이며 얼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주 중요한 부위이다. 이목구비가 그림에서 하나하나의 개체들이라면 얼굴형은 그 배경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각각의 개체들이 아무리 아름답다 한들 그 배경이 받쳐 주지 않는다면 아름다운 그림이 될 수 없고 배경이 아름답다 한들 각각의 개체가 그렇지 않다면 그 또한 아름다운 그림이 될 수 없다.

만약, 옆 광대가 발달했다면 얼굴의 면적이 넓어 보이고 그 만큼 얼굴을 커 보이게 만들 수도 있다. 혹은 45도 광대가 발달했을 경우에는 인상이 강해 보이며 노안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광대수술을 고민하고 있는데 광대수술의 경우에는 광대뼈가 발달한 모양 및 위치에 따라서 적합한 광대수술을 진행해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먼저 옆, 45도 광대 두 곳이 모두 발달하여 뼈의 크기가 크고 넓은 경우에는 사다리꼴 절골로 확실하게 광대를 축소하고 상향밀착고정방식을 이용한 타이트닝 3D 광대축소술이 적합하고 옆 광대만 돌출되어 얼굴이 넓어 보이고 라인이 울퉁불퉁한 경우 부분절골 방식으로 근육을 위쪽으로 밀착고정한 방식을 이용한 빠른광대축소술이 적합하다.

또 필요에 따라서는 광대수술과 동시에 앞 광대 보형물 수술도 함께 진행하여 얼굴 폭은 줄이고 입체감은 살려 넙적하고 강한 인상에서 작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변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티엘 성형외과 최세운 대표원장은 “윤곽수술에 대한 집도 경력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상담은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며 “수술 후, 수술부위에 대한 케어 역시 완성도 높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의 여부를 확인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