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 청춘의 상징이라는 미사여구로 포장된 ‘여드름’은 겪어본 사람들은 정말 과연 그럴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만드는 대표적인 피부 질환이다.

이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 시기에 호르몬 영향으로 인해 시작되고 피지가 지나치게 분비되고 모공으로 부터 원활한 배출이 되지 않아 생기는 염증성 질환이다.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많은 성인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 되며 얼굴 외에도 피지선이 발달한 목, 등 가슴과 같은 부위에 발생한다.

정확치는 않지만 체질, 과로 및 스트레스, 월경 및 임신, 안드로겐의 영향, 자외선, 화장품, 술, 담배 등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여드름은 증상에 따라 면포성 여드름, 구진성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낭종성 여드름으로 구분되며 색깔, 붊음증, 고름, 피지 상태에 따라 진단이 내려진다.

치료는 최초 충분한 상담을 통해 여드름 발생원인과 증상, 유형을 정확히 파악한후 진행되며 이후 약물치료, 여드름 일반관리, 피부시술, 레이저치료 등으로 진행된다.

강동 여드름 치료 클리닉인 천호동 피부과 라마르 클리닉의 경우 개인에 따라 압출, 염증주사, 스케일링, PDT와 같은 일반적인 치료가 진행되며 증상이 심하거나 수차례 시술을 받았는데도 여드름이 그대로 이면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아큐어 레이저를 사용한다.

여드름 레이저 치료 아큐어 레이저는 피지를 선택적으로 제거하고 염증에 향균 작용을 통해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케 하며 이후 재발 확률을 낮추게 하는 시술로 손상된 피지선 복원과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재생을 촉진시켜주는 부가적인 역할도 있다.

여드름 치료시 어느 특정 방법이 절대적일 수는 없다. 그러나 시술자는 각기 다른 여드름의 원인을 찾아 치료법을 택하고 시술하는 것이 여드름 완치의 핵심이다. 천호동 여드름 치료 클리닉인 강동 피부과 라마르 클리닉 최진희 원장은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기본적인 치료 법들을 알고 있는 만큼 우선 충분한 상담을 받아본 후 나의 여드름 증상이 어떤지 확인해 보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