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 기준이 바뀌고 있다. 서구화된 경향도 있지만, 이목구비를 강조했던 때와 다르게 최근에는 얼굴이 크거나 이목구비와 얼굴형이 조화를 이루는 V라인 U라인 등 작고 아름다운 계란형 얼굴을 위한 얼굴 성형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갸름한 얼굴라인은 부드러운 인상과 또렷한 윤곽라인으로 상대방에게 호감 가는 인상을 심어준다는 인식이 많다. 반면 턱이 각지거나 광대가 돌출되어 있는 얼굴형은 날카롭고 지나치게 강해 보인다. 이 때문에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문의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

안면윤곽수술은 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을 개선하고 얼굴라인을 갸름하게 바꿔주는 수술로, 돌출된 광대뼈를 축소하는 광대뼈 축소술과 각진 턱을 갸름하고 매끄러운 턱 라인으로 만드는 사각턱 수술, 그리고 V라인을 더욱 뚜렷하고 입체감 있게 만드는 턱끝(앞턱)수술이 있다.

이러한 안면윤곽수술은 얼굴뼈를 변형시키는 수술인 만큼 다른 부위의 성형수술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때문에 무조건 작은 얼굴과 갸름한 얼굴을 강조하거나 안면윤곽수술가격만을 내세우는 곳이 아닌 시술 경험이 풍부한 안면윤곽 잘하는 곳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나성형외과 최상록 원장은 ”환자의 얼굴에 따라 여러 가지 수술법이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며, 기능의 이상이나 과한 부자연스러움이 생기지 않고 최소한으로 보존되어야 할 부위를 남기고 미적으로 불필요하게 발달해버린 요소를 최대한으로 덜어내는 것이 이상적인 안면윤곽수술”이라고 말했다.

또한 “개인별 얼굴뼈의 모양, 비율, 두께는 물론 근육의 발달 정도, 지방의 양, 피부탄력, 신경선 위치 등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안면윤곽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상적인 얼굴라인을 위해서는 개인의 얼굴 특성을 고려해 뼈의 절제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