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임찬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A는 20대 초반 여성으로 평범한 직장인이다. 통통한 편으로 항상 다이어트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1년여 전부터는 체중감량을 이유로 펜터민을 복용하곤 했다. 식욕억제 효과는 좋지만 약물을 복용하면 예민하고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것 같았다. 약을 안 먹으면 우울감이 생기고 심하게 폭식을 하는 일이 있어 약을 계속 복용하곤 했다. 약물을 1년여간 복용하던 중 A는 최근에는 누군가 자신을 감시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자신이 위협받는다는 생각으로 외출을 하지 않고 집에만 숨으려는 모습을 보여서 보호자와 함께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했다.

 

식욕억제제(암페타민 유도체 계열)의 사용에 따른 불안, 초조, 중독, 그리고 정신증상의 발생에 대한 사례입니다. 식욕억제제는 널리 사용되는 약물이지만 가능한 단기간만 소량만 사용이 권장되는 약물입니다. 오남용 될 때에는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식욕억제제 사용에 따른 부작용 중에서 정신증상(망상, 환각 등)의 발생에 대하여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_픽셀


♦ 식욕억제제의 효과 및 중독기전

암페타민(amphetamine) 유도체들은 각성제인 암페타민을 변형시켜서 만든 치료약제입니다. 뇌에서 도파민을 증가시킵니다. 이 도파민은 뇌의 호르몬(신경전달물질)으로 우리 몸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각성효과, 집중력상승, 기분상승, 피로감 개선과 더불어서 식욕감소, 대사 증가에 따른 체중감소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우리 몸은 각성된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게 됩니다. 마치 그 각성상태가 본래의 상태인 것처럼 착각을 하게 됩니다. 만약 약으로 유지되는 각성상태가 사라지게 되면 상대적인 부작용을 경험합니다. 약물을 통해서 얻는 효과와는 반대로 졸림, 집중력 하락, 우울감, 짜증, 피로, 불쾌감, 식욕증가, 체중증가 등의 금단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불쾌한 금단 증상을 피하고자 약을 계속 유지하게 됩니다.

 

♦ 정신건강의학과적인 부작용 : 정신증상(망상, 환각)

약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뇌의 도파민 농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상태가 됩니다. 도파민 농도의 증가는 정신건강의학과적 증상과 연관됩니다. 기분의 변화, 예민성, 초조, 과다행동, 충동성 증가 등이 발생 가능하고 심한 경우에는 망상, 환각, 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개의 이런 부작용은 문제의 원인인 도파민 물질을 중단하면 호전이 됩니다. 도파민이 정상화되면서 뇌의 흥분이 가라앉고 다시 차분한 상태가 되는데 대개 2-3일 내, 길면 1주 내에 호전이 됩니다. 일시적인 증상으로 다시 재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취약한 사람에게는 이것이 방아쇠가 되어서 조현병 또는 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용량의존적인 관계(Dose dependant relationship)로 오랜 시간, 많은 용량을 사용할수록 정신병리가 깊어지고 질환 발생이 증가합니다. 연구 상 암페타민 복용 후 정신증상이 발현된 경우의 20-40%가량이 조현병으로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욕억제제 복용 중에 생생한 망상과 환각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일상 활동을 잘하다가 갑자기 증상이 발생하는데, 대개 감시망상, 피해망상, 관계망상, 자신을 비난하는 환청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조현병에서처럼 와해된 행동이나 음성증상은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 치료

급성정신증상에 대한 치료가 먼저입니다. 병식이 없고 증상에 따라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면 경우에 따라 단기 입원치료를 시행합니다. 약물 사용이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경과를 보아 항정신병약제와 항불안제를 소량 사용합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대개 양성경과로 빠른 시간 이내에 호전이 됩니다. 정신증상이 호전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향후 조현병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주기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증상 호전 식욕억제제 중독 증상에 대한 평가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는 증상이 발현됐음에도 식욕억제제를 중단하지 못하고 지속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식욕억제제는 식욕억제효과가 뛰어난 약물이지만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망상, 환각 등의 정신증상이 발생 가능합니다. 대개 양성경과지만 적절한 평가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식욕억제제는 꼭 필요한 경우에 단기간만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