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1. 낙인이란?

낙인(Stigma)이란 다르다고 느껴지는 사람들을 거부하거나, 피하거나, 두려워하도록 만드는 태도 및 믿음을 뜻한다. 낙인을 의미하는 Stigma는 원래 그리스어로서 그 어원은 피부를 파고 들거나 태움으로써 표시되는 표식의 일종을 말한다.

 

2. 정신 건강상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낙인의 종류는?

정신 건강과 관련되는 낙인은 크게 대중적 낙인, 제도적 낙인, 그리고 자발적 낙인 등의 세 가지로 분류된다.

 

3. 대중적 낙인이란?

"대중적 낙인"이란 정신 건강상 문제를 지닌 사람이나 그 가족에 대해 갖는 일반 대중의 태도 및 믿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대중은 정신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폭력적이고 위험하다고 여길 수 있다.

 

4. 제도적 낙인이란?

"제도적 낙인"이란 부정적인 태도나 믿음을 가진 조직의 정책 또는 문화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정신분열증 환자"과 같은 의료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낙인 의식을 반영하기도 한다.

 

5. 자발적 낙인이란?

"자발적 낙인"은 정신 건강에 대한 사회적 오해를 개인이 수용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부정적인 믿음을 내면화함으로써, 개인 또는 그룹은 자신의 정신 건강 상태에 대한 사회적 지원, 고용 또는 치료의 기회를 얻지 못하도록 만드는 수치감, 분노, 절망감 또는 체념의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6. 차별이란 무엇입니까?

"낙인"이 태도 또는 믿음인 반면, "차별"은 이러한 태도 또는 믿음으로 인해 나타나는 행동이다. 차별은 개인 또는 조직이 낙인으로 인해 타인의 권리 및 삶의 기회를 부당하게 박탈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차별로 인해 따돌림이나 소외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서 공정한 주거 선택권, 고용 기회, 교육, 그리고 적극적인 사회 활동 참여 등과 같은 시민 평등권을 박탈하게 된다.

 

7. 차별이 어떻게 발생합니까?

차별에는 장애를 전제로 "이질적이거나 다른 취급"이 포함된다. 미국 고용주 중 약 25%는 정신적 질환을 숨긴 사람을 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별 의도는 이러한 상황에서 명시화되어 있거나 내재되어 있다.

또한, 차별에는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적절한 편의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정신병리학적 장애를 가진 직원을 위한 편의로는 감독 절차의 변경, 인적 지원 제공, 일정 변경, 작업장의 신체적 관련 요소 변경, 업무 책임의 재구성, 그리고 정책의 조율 등이 포함된다.

 

www.disabilityrightsca.org에서 발췌

 

 

조장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민트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학사, 석사, 전공의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저서 <나를 지키는 심리학>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