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라면, 이왕 돈을 주고 외적으로 가꾸는데 있어서 투자를 하는 것이라면 잘하는 병원에서 실패없이 수술하길 바란다. 수많은 성형외과를 방문하거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했을 때 어느 곳이 제일 잘한다 던지, 어느 병원 원장이 코수술 전문으로 한다고 소개되지만 과연 그 안에서 어떻게 구분을 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다.
 
플랫아이언성형외과(압구정역 근처) 박재현 원장은 “단순히 비전문의, 전문의만 보고 코재수술을 잘한다, 못한다고 결정하는 시대는 지났고, 전문의들 중에서도 어떤 의사가 코재수술을 잘하는지 구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많은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온라인상에 수많은 컨텐츠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들 중, 제일 많이 하는 말들이 ‘숙련된 전문의에게, 현재 상황을 정확히 비교 분석하여’ 라는 얘기가 있다. 사실 지겹게 많이 들은 말이지만, 틀린 말도 아니다. 하지만 그 많은 숙련된 전문의들 중 어떻게 더 잘하는 전문의들을 구별해내느냐가 중요한 포인트다.
 
박원장은 “많은 전문의들 중, 코재수술을 너도나도 잘한다고 하지만 진정 숙련된 스킬이란 단순 코재수술 케이스가 많은 경우만 놓고 결정할 수 없고, 좀 더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라면 코재건수술에 관한 경험도 충분히 많아야 하는데, 이는 반복된 코재수술에 있어서 더는 수술이 어려워지는 케이스나 부작용으로 인해 코 외부 피부조직과 내부적으로 기능적인 부분까지 무너진 경우 안전하게 기능적이나 미적으로도 완성도 높은 수술의 경험이 많은 전문의일수록 그 경험에서 빗댄 다양한 노하우가 축적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박원장은”아무리 잘하는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았다 해도, 추후의 사후관리가 소홀해지면 거기서 오는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으니, 수술 이후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금주, 금연은 반드시 필요한데, 이 부분 역시 많은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중 하나이다. 술과 담배를 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어 염증, 괴사와 같은 부작용으로 이어지는데 특히 코재수술시, 코끝 주변으로 혈관이 많이 모여 있기 때문에 금주, 금연은 반드시 지켜줘야 하는 주의사항이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