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V라인 얼굴형이 외모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는데, 이는 얼굴형이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갸름하고 매끄러운 얼굴형은 입체적이면서도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반면 넓고 뭉툭한 턱끝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커 보이는 얼굴형을 갖고 있는 경우 강하고 억센 인상을 주기 쉽다.

이에 따라 자신의 넓고 큰 얼굴형과 턱끝이 고민인 이들은 턱끝축소술 등 의료서비스를 콤플렉스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턱끝축소술은 턱 끝이 뭉툭하고 둥글넓적한 U자 형태인 얼굴형을 갸름한 V라인으로 만들어주는 안면윤곽수술을 말하며 입체적인 V라인 연출이 기대 가능하고 턱밑의 길이와 위치조정이 가능해 자신에게 적합한 얼굴형을 디자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표적인 수술법에는 T자 골절술이 있는데, 이는 턱뼈의 아랫부분을 T자로 절골하고 좌우측 턱끝뼈를 모아 고정함으로써 V라인을 연출해주는 수술 방법이다. 

하지만 이런 T자형 턱끝축소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며 핀고정이 들어가 환자에게 신체적인 부담감이 따르는데다 턱 끝만 부분적으로 교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2차각이 생기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에 최근 리온성형외과에선 이러한 기존 T자형 턱끝축소술의 문제점을 보완한 노핀턱끝축소술이 시행되고 있다.

노핀턱끝축소술은 사각턱 부위에서 턱 끝까지 한번에 절제해 턱뼈의 크기를 줄이는 방식의 수술로 턱의 크기와 길이를 모두 줄여 턱이 전체적으로 작아지면서 V라인을 만들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해당 수술방법은 턱끝이 넓은 경우, 턱끝이 긴 경우, 턱끝이 튀어나온 경우 모두 적용 가능하며 한번에 절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2차각이 발생할 가능성이 비교적 적다. 또한 수면마취로 핀 고정 없이 수술이 진행돼 신체에 전해지는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특히 필요한 경우 턱끝 길이를 줄일 수 있으며 긴턱교정, 안면비대칭개선 등에도 도움을 준다. 더불어 남은 근육을 당겨 묶어 턱끝의 입체감도 함께 살려주는 효과도 기대 가능하다.

하지만 모든 안면윤곽수술은 수술 후 염증, 통증, 붓기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사전에 자신의 턱 상태와 얼굴형에 대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파악한 후 신중히 수술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리온성형외과 박정일 원장은 “턱끝축소술은 무조건 작고 무조건 갸름한 라인이 아닌 개개인의 얼굴뼈 형태와 모양에 따라 전체적인 얼굴의 비율을 고려한 작고 매끈한 라인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더불어 해당 병원이 첨단 내시경 장비를 사용해 수술 부위의 절개와 혈관, 연부조직, 뼈조직 등의 손상을 최소화한 가운데 수술을 진행하는지, 수술 전과 후의 CT를 환자에게 확인시켜주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