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신재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게으름도 유전된다?

어떤 일을 해야 할 때, 왠지 모르게 망설이게 되고 미뤘던 경험을 해본 적이 있는가? 미적미적하다 약속 시간에 늦어본 일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는 평소 자신의 모습이거나, 늘 답답해 보였던 친구의 모습일 수도 있다. 의도했건 아니건, 우리는 정해진 일을 정해진 시간에 하지 못하는 이들을 향해 '게으르다'고 눈총을 주곤 한다. 제때 필요한 일을 잘 처리해도 모자란, 바쁘고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게으름은 우리의 주적(主敵)에 가깝다. 

왜 우리는 게으름을 피울까? 단순히 느리게 행동하는 것 이상으로, 이유에 대한 설명은 상당히 복잡할 수 있다. 흥미롭게도, 이를 유전학으로 설명하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최근 권위 있는 심리학 매체인 Psychological Science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게으름의 성향은 유전자 수준에 입력되어 있는 충동성과 관련된 정보를 따르기 때문에 가족력을 가진다고 한다. 또한, 이는 평생을 따라가는 기질(life-long trait)에 가깝다고 밝혔다.
 

사진_픽셀


하지만, 타고난 유전적 기질의 바탕 위에 성장 과정의 경험이 더해져 빚어지는 것이 바로 인간의 성격이다. 게으름의 유전성이 있더라도, 자신의 약점과 취약성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다면, 게으름 또한 극복할 수 있다.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며, 성장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게으름을 극복하기 위한 5가지 방법

게으름이 성격처럼 굳어버린 이들이라면, 벗어나는 일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자신의 게으름이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인식하고, 변화를 다짐하는 그 순간에 이미 반절은 변한 것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다음은 게으름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방법이다. 

 

1. 한 발 뒤로 물러서 큰 그림을 그려보기

한 발 뒤로 물러서서 좀 더 큰 그림을 그려보자. 미래에 꼭 해야 할 것을 미루기만 하고, 지금 눈앞에 보이는 것에만 몰두하는 것은 아닐까? 지금 현재 앞에 있는 것에 마음을 빼앗기기보다는, 큰 그림을 살펴보면 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일이 있음을 생각하자. 특히, 자신이 미루고 있는 사안에 대해 전반적인 목표, 삶의 방향과 결부 지어 생각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2. 일의 중요도 순위, 전후 순서를 잘 정하자

일을 미루고 게으름을 피우는 데는, 일의 복잡성이 한몫하기도 한다. 일의 순서를 정돈하도록 하자. 노트를 펼쳐,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나열하고, 일의 중요도 순서와 처리 순서를 간략하게 기록해보자.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윤곽이 잡힐 것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반드시 손으로 적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의 해결 방안을 머리로만 생각하게 된다면, 기억에 저장되고 실행에 옮기게 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생길 수밖에 없다.
 

사진_픽사베이


3. 완벽주의를 조심하자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너무 완벽하게 하려 하는 것은 아닌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어떤 일이든 100% 해내려는 무의식적 욕망은, 사람을 너무 지치게 만들거나, 혹은 그 일을 완벽하게 해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면 회피하고, 미루게 만든다. 자신의 마음 안에 완벽주의가 있다면, 이를 조금은 내려놓고 유연해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일의 결과, 성과에만 집착하기보다 과정을 즐기는 마음가짐도 꼭 필요하지 않을까. 

 

4. 능동적 혹은 수동적 게으름, 나는 어느 쪽 ?

자신의 스타일을 잘 생각해보자. 일을 앞두고 미적거리다가 결국 시기를 놓치거나 일을 망치게 되는 '수동적 게으름'은 분명 문제가 된다. 하지만, 일을 코앞에 두어야만 일의 능률이 오르는 이들도 분명 있다. 이를 능동적 게으름(active procrastination)이라 한다. 2017년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능동적 게으름을 일 처리 방식으로 '선택'한 학생들은 데드라인을 겁내며 수동적으로 공부한 아이들에 비해 성적이 비교적 높았음을 보여주었다. 즉, 자신의 일 처리 방식을 잘 알고, 거기 맞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5. 일이 끝나면 적절한 보상을 주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는 법. 칭찬 같은 무형의 보상(reward)뿐만 아니라, 하기 싫은 일을 끝내고 나면 스스로 줄 수 있는 실제적 보상을 생각해보도록 하자. 다이어트 때문에 참았던 달콤한 음식, 예쁜 옷, 기분 전환을 위한 영화 감상 등 일을 잘 수행한 이후에 따라오는 적절한 보상은, 다음 수행에 대한 동기를 강화(reinforcement)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자신에게 조금은 관대한 마음을 갖고,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보상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자. 

 

 

* 참고 
1. Why We Procrastinate and 5 Ways to Stop? ,Ellen Hendrikson,Ph.D ,Scientific american 2018  June
2. Genetic Relations Among Procrastination, Impulsivity, and Goal-Management Ability: Implications for the Evolutionary Origin of Procrastination, Daniel. E. Gustavson et al., Psych sci, 2014 June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