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여성들은 나이가 들어가며 외음부에도 노화 현상을 느낀다. 이로 인해 골반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며 질이 느슨해질 수 있다.

질은 여성의 생식기관이자 출산 시 태아가 밖으로 나오는 통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신체 부위로 출산 후 질 폭이 이완될 경우 성감 저하, 질 방귀, 여성 자신감 상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질염, 건조증, 요실금 등 각종 여성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여성의 건강 및 자존감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 

따라서 산부인과 개원가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질축소수술과 같은 질성형이 시행되고 있다.
 
‘질성형’은 이완된 질 입구와 내부 근육을 조이는 수술이다. 질 이완 현상을 개선할 수 있어 여성질환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만약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면 비침습적 치료 방법인 레이저질타이트닝 시술을 선택할 수 있다.

비절개 방식의 질타이트닝 시술은 레이저를 360도로 질 점막에 조사해 수축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시술 시간은 10분~15분 내외로 비교적 짧으며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는다. 또한 상대적으로 회복 기간이 짧아 일상생활로 복귀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 

안산산부인과 로앤산부인과 안산점 김창이 원장은 “질 탄력이 저하되면 각종 여성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시술을 고려한다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면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지닌 의료진을 중심으로 산부인과를 선택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레이저질타이트닝 시술 시 과도한 열은 질 피부를 재생시키기보다 조직손상, 피부 화상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개인마다 다른 질 피부 상태에 맞춰 열의 강도를 조절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