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앤산부인과 잠실점 권혜성 원장

성병은 흔히 성관계를 통해 감염된다고 생각하지만 수혈, 대중 목욕탕 등 다양한 감염 경로가 존재한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여성은 더욱 감염에 취약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성병종류에는 임질, 클라미디아, 매독, 헤르페스, 인유두종바이러스 등이 있다. 종류에 따라 증상에는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초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경우에 따라 관계 후 질 분비물의 증가나 가려움증, 악취, 성관계 시 통증과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성병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산부인과를 방문해 정확한검사 후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성병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골반염, 불임, 난임, 자궁 외 임신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 임신 중 성병에 감염된다면 태아에게도 성병이 전염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계 시 피임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로앤산부인과 잠실점 권혜성 원장은 "여성성병은 여성의 신체 구조 특징 때문에 외형적으로 발견하기가 어렵다."라고 말하며 "만약 여성에게 성병이 확인된다면 파트너에게도 전염이 되었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남성, 여성 모두 1년에 1~2회 정기적인 성병검사를 통해 예방 및 치료가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