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자신감이 결여된 사람들이 특징적으로 보이는 잘못된 사고 패턴이 몇 가지 있다. 이중 일부는 미묘한 패턴이지만 이것을 의식하게 되면 반복적으로 이 패턴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1. 다른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할 때, 그들이 다른 의견에 대해 열려있지 않다고 가정한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피드백을 원하지 않는다거나 그가 자신에게 준 특정한 틀 안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은 많은 정신적 노력을 필요로 한다.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감이 있을 때 타인의 신선한 시각을 받아들이고 타인의 말을 듣기를 원한다.

 

2. 다른 사람이 자신을 실망시켰을 때, 그것이 그 사람이 나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아서 또는 내가 신경 쓸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서 그런 것으로 생각한다.

바쁘게 돌아가는 삶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어떻게 할 것이라고 한 모든 말을 지켜내는 것은 쉽지 않다.

만약 내가 아끼는 사람이 나에 대해 잊거나 나를 실망시킨다면 그것은 그가 나를 신경 쓰지 않아서 그런 것이 아닐 수 있다. 그 사람은 내가 모르는 압박감을 느끼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것을 다른 사람의 문제로 보지 말고 개인화해야 한다. 섣불리 내가 누군가의 우선순위에서 낮은 위치에 있다는 결론에 이르면 안 된다.

 

3.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일일지 아닐지에 대해 미리 걱정한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은 가끔 자신의 계획을 수정해야 하거나 마음을 바꿔야 할 때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런데 잘 들여다보면, 그 일과 관련된 누군가가 나에게 화를 낼까봐 고민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내가 누군가에게 골칫거리가 되고 있을 때 그런 사실을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가끔 다른 사람은 전혀 신경쓰지 않지만 나 스스로 짜증이 잔뜩 날 때가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내가 누군가를 미치게 만들 때도 있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관점을 추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4. 문제를 바로잡는 것에는 큰 수고가 따른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종종 어떤 문제를 바로잡는 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한다. 자신의 문제가 무엇이든 그것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작고 간단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미팅에서 긍정적인 코멘트를 함으로써 팀워크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문제를 단 1%라도 향상시킬 수 있는 해결책은 큰 임팩트를 가져온다. 작은 변화를 시도하면 적은 노력이나 희생으로 또 다른 단순한 변화를 이끌 수 있다.

이 문제 패턴은 관계에서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배우자는 상대방이 좀 더 도움이 되기를 원하고 상대방은 배우자가 자신이 하는 어떤 일에도 결코 만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관계의 행복은 대체로 정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우리가 어떤 관계에서 일반적으로 행복할 때, 작은 것들은 우리를 많이 괴롭히지 않는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불행할 때, 모든 것이 우리를 짜증나게 한다.

별 것 아닌 노력으로 감정적인 어조를 완전히 바꿀 수 있고 관계를 훨씬 더 나은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다.

 

5. 다른 사람이 자신이 아는 것을 안다고 가정한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 무엇이든,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지식 기반을 공유한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가정은 나의 생각을 공유하지 못하게 할 수 있고,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나의 가치를 깨닫지 못한다.

내가 아는 것을 다른 사람도 안다고 가정하는 것은 ‘내가 충분히 명확하게 의사소통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이 내가 원하는 것을 하게끔 이끌지 못한다.

만약 내가 공유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

 

사고의 오류와 행동 패턴을 알면, 자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신감 부족을 막을 수 있다. 옳지 않은 생각의 덫에서 빠져나온다면 조금 더 행복해지고 일에 있어서도 수행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여의도 힐 정신과 황인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