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제이 연구소의 펠로우쉽 과정에 있는 사회 심리학자 Justin Lehmiller는 최근 성에 관한 연구에서 기존의 보편적인 견해를 깨부쉈다. 그는 연구대상이었던 4000명의 미국 남녀를 통해 가장 흔한 성적 판타지는 쓰리섬, 집단 성 행위, BDSM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성적 판타지가 중요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하나는 거의 모든 사람이 그것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환상을 비밀로 간직하고, 죄책감을 느끼거나 부끄러워한다. 그 결과 우리는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을 막는 막대한 감정적 부담을 안고 살아간다. 만약 자신의 환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파트너와 공유할 수 있다면 우리는 개인으로서 그리고 사회로서 훨씬 더 행복해질 것이다.

 

또, 판타지를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기보다 억누른 채 도망간다면 우리는 그것에 대한 통제력을 잃고 그것이 우리를 통제하게 된다. 욕망을 억누르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그것에 대해 더욱 떠올리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우리 정신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강박적 집착을 만들어낸다.

 

여성의 성 차별에 대한 사고 방식이 많이 발전해 왔다고는 하지만 연구 결과, 놀라운 부분이 발견되었다. 지금까지 여성들의 환상에 대해 주로 로맨틱한 주제가 다루어졌지만 로맨스가 그들에게 가장 크고 중요한 판타지 주제는 아니었다. 흥미로운 발견 중 하나는 여성의 성적 환상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믿는 것보다 훨씬 모험적이었다는 것이다. 그녀가 조사한 대다수의 여성들은 집단 성 행위, BDSM, 그리고 성적 금기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었다.

 

 

성적 판타지는 문화를 초월하는가?

이 연구는 사람들의 환상이 각 문화의 다양한 측면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보고자, 미국인의 성적 환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개인의 환상이 그 개인이 속한 문화를 반영한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또한, 성 행위가 각 문화마다 다르다는 점을 고려할 때(예: 미국에서는 구강 성교가 널리 행해지지만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음) 이는 행동 유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성적으로 금기시 되는 것 또한 마찬가지로, 문화적으로 상대적이다.

 

파트너와 판타지를 나누는 것은 주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연구 응답자의 약 절반이 전에 파트너와 가장 큰 성적 환상을 나눈 적이 있다고 했으며 이들 중 대다수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고했다. 판타지에 따라 달랐지만, 참가자의 2/3내지 3/4는 파트너가 긍정적으로 반응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환상을 공유한 사람들은 더 높은 수준의 성적 만족, 더 만족스러운 로맨틱한 관계를 얻을 수 있었고, 욕망, 흥분, 오르가즘으로 인한 성적인 어려움은 덜한 것으로 보고했다. 그래서 대체로, 자신의 환상을 공유하는 것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와 연관되어 있었다.

일부 부정적인 반응을 보고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것은 한 사람의 환상을 공유하는 데 잠재적인 위험이 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자신의 욕구를 드러냄으로써 파트너에 의해 수치심을 느끼거나 어떤 판단을 받을 수도 있다. 이것은 자신의 환상과 욕망에 대해 말할 때, 천천히 소통하고, 믿음, 친밀함의 견고한 토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포르노나 디지털 접속이 용이한 시대에 성적 판타지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은 온라인 포르노가 우리의 욕망을 근본적으로 형성하고 변화시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음란물과 ‘왕좌의 게임’과 같은 미디어의 관능적 묘사의 증가가 근친상간에 대한 환상을 급증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많은 견해가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이 관심사가 원래 우리 안에 있던 것인지, 포르노와 미디어가 단순히 그것을 끄집어낸 것인지 아닌지 알지 못한다.

그렇기는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포르노가 우리의 성적 환상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포르노는 주로 우리가 바라는 것을 반영한다. 연구의 참가자의 80%이상이 자신들의 환상을 묘사한 포르노를 의도적으로 찾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환상 속에서 대리적으로 살아가는 방법으로 포르노를 이용한다. 동시에, 약 7명의 참가자 중 1명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모든 판타지는 그들이 포르노에서 본 것에서 직접적으로 기인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포르노가 우리가 새로운 성적 관심과 욕망을 만들어 내도록 도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포르노를 볼 때마다 항상 새로운 욕망이나 환상을 배운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럴 수 있는 잠재성이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