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옷차림이 얇아지면서 풍만하고 아름다운 가슴라인을 위해 가슴성형을 문의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최근 들어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등에 가슴수술잘하는병원, 가슴수술전후 사진 등을 검색하는 사례가 많다.

그러나 일부 여성은 가슴성형을 두고 망설이기도 한다. 절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외과적인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갖기 때문이다. 또한 "흉터가 나지는 않을까?", "부작용을 일으키지는 않을까?", "회복이 오래 걸리면 어떡하지?" 등의 고민을 하며 가슴성형 결정을 보류하기도 한다.

그러나 카이성형외과 조용현 원장은 가슴성형 시 절개 부위에 따른 수술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상담 및 검사를 철저하게 실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단순히 가슴수술잘하는곳, 가슴수술잘하는병원을 선택하기 보다는 담당 의사와의 1:1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수술계획을 잡고 개개인에 최적화된 절개부위 수술방법을 결정한다면 부작용, 흉터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가슴성형 시 절개 부위에 따른 수술 방법으로는 겨드랑이 절개법, 유륜 주위 절개법, 가슴 밑선 절개법 등이 있다.

겨드랑이 절개법은 눈에 잘 띄지 않도록 겨드랑이 주름선을 따라 절개하는 방법이다. 주름선의 결을 따라 절개한 뒤 보형물을 삽입하기 때문에 흉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다. 특히 겨드랑이에 절개를 함으로써 외관 상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유륜 주위 절개법은 유륜 테두리 라인을 따라 최소 절개하는 방법이다. 겨드랑이에 비해 시야 확보가 좋아 보다 더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다. 가슴 밑선 절개법은 가슴이 처져 접히는 경계 부위에 절개하는 방법이다. 수술 시간이 짧고 통증 및 출혈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 가슴성형 시 집중 체크해야 할 사항으로는 중앙집중식 환자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있는지, 환자별 맞춤케어를 실시하고 있는지, 레이저 및 주사제를 사용하여 흉터를 집중 케어하는지 여부다. 이를 통해 흉터 부담을 줄이고 빠른 회복 및 자연스러운 가슴 모양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다. 

카이성형외과 조용현 원장은 "상담, 수술 담당자가 각각 달라 가슴성형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는데 반드시 담당 원장의 1:1 집중 진료가 이뤄져야 한다."라며 "특히 절개 부위에 따른 수술방법이 다양한 만큼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적합한지 상담과정을 통해 이를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